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 걸음

흑마늘 효능 무려 14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팁!

 

 

설에 동생네 부부가 놀러 왔습니다. 부모님께 드릴 선물과 함께요^^ 2주 전, 아버지께서 혈관 문제로 잠시 입원을 하셨는데요, 그 즉시 혈관에 좋다는 음식을 알아봤다고 합니다. 바로 흑마늘입니다. 흑마늘이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종종 들었습니다. 정확히 어디에, 어떻게 좋을까요?

 

 

흑마늘의 14가지 효능 

1. 피로 해소

2. 항암효과

3. 혈액 순환 촉진

4. 소화 촉진

5. 이뇨제 역할

6. 호흡기 질환 치료

7. 긴장 완화

8. 변비 개선

9. 콜레스테롤 ↓

10. 항산화 효능

11. 성인병 예방

12. 면역력 강화

13. 정력증강

14. 심혈관계 질환 예방

 

아버지께 흑마늘 효능에 대해 말씀드렸더니 약 안먹어도 되겠다고 하시네요^^; 아래는 각각의 효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흑마늘 효능 설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계 건강을 위한 훌륭한 동반자이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혈소판 응집을 줄여주며 뇌졸중이나 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한다.

 

훌륭한 이뇨제이다

다량의 칼륨을 제공한다. 이 때문에 체액 저류, 부종 또는 신장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좋다. 흑마늘을 공복에 섭취하면 체내 과도한 수분을 제거해준다.

 

면역체계를 개선한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강력한 민간요법이다.

 

피로를 감소시킨다

신체 저항력을 개선하려는 운동선수들에게 권장된다. 또한 과도하게 일을 하거나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를 감소시킨다.

 

훌륭한 산화방지제이다

세포의 조기 노화를 예방해주며 많은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과도한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호흡기 질환을 치료한다

천식 및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주는 데 매우 좋다. 또한 감기, 인후염, 후두염 및 기타 흔한 호흡기 질환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긴장을 완화시킨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천연 치료제의 역할을 한다. 불안을 완화하며, 불면증에 효과가 있고 나쁜 기분과 예민함을 진정시켜준다.

 

기타 효능

- 변비와 맞서 싸우며,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시스테인 함량으로 인한 항암 효과를 지니고 있다.

- 피부 문제나 특정 관절 질환을 앓고 있다면 생마늘을 섭취한다. 생마늘의 유황 화합물은 콜라겐 형성을 촉진한다. 또한 관절염 및 근육통 환자들에게도 권장된다.

 

 

 

가장 오른쪽이 흑마늘

 

흑마늘 섭취 방법

- 매일 공복에 숙성된 마늘 1~3쪽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 아침 식사 중 빵이나 토스트에 마늘을 발라 먹어도 좋다.

- 취침 전에 섭취하면 자양 강장 효과로 인해 잠을 설칠 수도 있다.

 

 

 

흑마늘 구입 시 주의사항
어떤 방식으로 제조하느냐에 따라 흑마늘 성분의 추출 함량이 달라 구입하기 전에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 추출 - 흑마늘을 달여 즙을 우려내는 방식

물에 녹아 나오는 성분은 추출이 가능하지만 물에 녹아 나오지 않는 성분은 추출이 어렵다.

 

전체식 - 통흑마늘을 껍질까지 진액에 갈아 넣는 방식
음식을 자연 그대로 먹어야 음식의 영양분을 조화롭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전체식’ 식사법에서 착안한 것으로 마늘 껍질에 포함된 약리성분뿐 아니라 불용성 영양성분까지 추출할 수 있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신성희 교수팀의 연구 논문에 의하면, 마늘 껍질은 마늘 알맹이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은 4배, 폴리페놀 함량은 7배가량 많았다. 또한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흑마늘을 갈아 만든 흑마늘 분말액이 물에 달인 흑마늘즙보다 비타민E, 아연, 칼슘, 철, 식이섬유 등의 함량에서 각각 9.03배, 3.09배, 2.83배, 1.60배, 1.42배 더 높았다.

 

건강식품을 구입할 땐 꼼꼼히 따져봐야합니다. 연구 논문을 보니 전체식으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실험 사례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검색을 해봤습니다.

 

 

흑마늘 효능 실험 사례

1.한국영양식량학회지는 위암 세포에 흑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 결과, 위암 세포의 생존율이 70%나 감소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실험쥐에 4주간 숙성 마늘을 먹인 결과, 일반 쥐에 비해 피로물질(젖산) 생성량이 무려 22%나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2.<유럽 임상영양학회지>의 논문에 따르면 12주간 79명의 고혈압 환자들에게 숙성 마늘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환자들의 수축기 혈압이 8주 차부터 안정기에 접어들었으며 12주 차에는 혈압이 초기 수치 대비 7.44±4.1mm Hg나 감소했다.

 

잘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식 궁합 정보입니다.

 

 

<팁!>

흑마늘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정답: 닭고기!

흑마늘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삼계탕을 끓일 때 마늘을 넣으면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

 

 

 

 

출처

https://steptohealth.co.kr/goods-of-black-garlic/

 

슈퍼푸드, 흑마늘의 놀라운 효능 — 건강을 위한 발걸음

흑마늘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 마늘의 강한 냄새를 제거하려고 했던 일본 과학자들의 연구로부터 시작됐다고 알려져 있다. 흑마늘의 효능을 활용하려면,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하거나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흑마늘은 강장제 기능도 있으니, 자기 전에 섭취하지 않는다.

steptohealth.co.kr

https://news.joins.com/article/21868490

 

“좋은 약도 단 맛 난다” 흑마늘로 맛있게 건강 챙기는 법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흑마늘즙이 판매되고 있지만 모든 제품이 흑마늘의 효능을 온전히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반면, 영양분이 다량 함유된 마늘껍질까지 통째 갈아낸 전체식 흑마늘즙은 물에 녹는 성분과 녹지 않는 성분 모두를 담아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더불어 전체식 흑마늘즙을 선택할 때는 흑마늘 분말의

news.joins.com

https://news.joins.com/article/23316261

 

피로 회복부터 항암 효과까지…흑마늘 먹어야 하는 이유

실제로 전체식 흑마늘즙은 일반 물 추출과 비교해 유효성분 함량이 월등하다. 마늘을 발효시킨 흑마늘은 피로 회복부터 항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자랑한다. 흑마늘 섭취를 위해선 시중의 흑마늘진액, 흑마늘액기스, 흑마늘즙 등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이때 흑마늘의 모든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하려면 제품의

news.joins.com